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계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강아지(개)에게 계란을 먹여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날계란은 강아지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조리하여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계란을 먹었을 때 효과와 영향
1. 계란은 강아지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계란을 소량 먹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식욕이 떨어진 고령의 강아지에게 단백질 공급원의 하나로 제공하면 효과적입니다.
2. 특히 피부나 근육, 항체 등을 만들어 내는데 빠질 수 없는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며, A, E, K, B2, B12, 영산, 비오틴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미네랄은 칼슘, 마그네슘, 철, 아연, 요오드, 셀레늄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칼슘은 튼튼한 치아 유지 및 근섬유의 영양소 공급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며, 계란 노른자와 껍질에 칼슘이 다량 함유 되어 있습니다.
4. 계란 껍데기는 가루처럼 잘게 부수어서 강아지에게 먹여도 되지만, 손으로 부시는 정도로는 구강이나 식도등을 다칠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강아지가 계란을 먹었을 때 단점과 주의사항
1. 시중에서 팔고 있는 계란은 생산 당시 깨끗이 세척되어 출시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어도 문제없지만, 고온 다습한 환경 속에 장시간 놓여 있었다거나, 보관 장소나 취급하는 사람에게서 살모넬라균등에 오염될 수 있고, 세척하더라도 껍질의 대장균은 제거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의 구토, 설사 및 식중독등의 원이 될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조리하여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2. 계란의 흰자위에는 단백질의 일종인 '아비신(아비딘)'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다량 섭취 시에는 강아지의 피부염이나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굳이 강아지에게 날계란을 먹일 때는 계란 노른자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조리하여 준다면 괜찮습니다.
3. 강아지가 계란을 먹었을 때, 알레르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계란을 처음으로 줄 경우에는 소량을 먹여보고 3일 정도 지켜보고 추가로 먹이시기 바랍니다.
강아지에게 줄 계란 조리는?
강아지에게 계란을 먹일 때는 열로 조리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계란 흰자는 반드시 가열하여 익혀서 주어야 합니다.
사람이 먹는 것처럼 소금이나 간장등을 넣어서 간을 하면 좋지 않고, 기름을 사용하는 것도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강아지에게 계란을 먹이려 할 때는 따로 삶아서 껍질은 벗겨서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강아지가 계란을 먹었다면 양은 얼마나?
1개의 계란이 애완견 같은 강아지의 크기를 생각한다면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닙니다. 해서 일반적으로 하루에 주는 양은 1 킬로그램당 5그람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먹는다고 너무 많이 주면 금방 비만이 되므로 주의하세요.
계란마다 크기의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일반적으로 종란의 계란이 60그람 정도인 것을 감안하여 양을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가정에서 강아지 전용사료등의 사료를 급여하고 있는 경우라면 일부러 강아지가 계란을 먹도록 할 필요는 없으며, 식욕이 저하되어 있는 강아지나, 고령의 강아지들의 경우 보양식으로 급여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결론
강아지에게 계란을 먹일 때는 익혀서 주는 것이 좋으며, 계란 노른자 칼로리가 특히 높으니 적당량을 먹이는 것이 좋으고, 또한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으로 강아지에게 계란을 먹일 때는 조금씩 먹게 하여 피부트러블, 구토, 설사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지의 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2023.05.26 - [반려동물 관련] - 강아지 기침 증상 왜 그럴까요? 원인 등을 알아 보아요.
'반려동물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기침 증상 왜 그럴까요? 원인 등을 알아 보아요. (0) | 2023.05.26 |
---|
댓글